공업제품을 생산, 수출하는 길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 당시 우리 노임은 달러로 환산했을 때 국제 경쟁력이 없었다. 1964년 초만 하더라도 시간당 노임은 일본이 미화 56센트, 한국이 약 16센트였다.(도표참고)
♢도표
환율과 노임
<자료:한국현대사3, 한국역사연구회 현대사연구반, 풀빛>
비판적으로 노래했다. 1950년대 후반부터는 격변하는 시대 속에서 겪어야 했던 지적 방황과 번민을 풍자적이며 지적인 언어로 시화했다. 1950년대의 지적 번민 속에서 성숙해온 그가 본격적인 자신의 세계를 구축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은 1960년의 4,19 의거이다. 여기서 그는 평등한 삶을 실현하고자
될 수 있다.
*성윤리의식의 약화
: 사회가 개방화되고 성적인 순결이 가지는 의미가 약화되면서 성문화 자체가 부당한 굴레로부터 벗어나는 긍정적인 효과도 가져왔으나, 성을 사고 파는 것에 대한 윤리적인 죄책감을 덜게 하는 부정적 효과도 가 져옴으로써 성 매매를 촉진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대한인거류민단 의원에 선출되기도 하였다. 1920년대 초, 임시정부 내부갈등으로 인해 독립운동에 위기가 닥쳐오자 1922년 7월 시사책진회를 조직하여 이를 타개하고자 하였으며, 동년 10월에는 한국노병회를 조직하여 군인양성 및 전비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1924년에는 임시정부의 국무총리 노백린이 사
년대부터 80년대 기간에 등장한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비판적 평가의 대표적인 예를 세 가지만을 예시하고자 한다. 먼저 이승만에게 포문을 연 학자는 한국인이 아닌 미국인 Richard C. Allen이었다. 그는 30세의 전기 작가이며 한국전쟁 시 휴전반대를 부르짖는 이승만 대통령을 제거할 계획을 입안했던 당
대한 국가정책은 1948년 대한민국정부가 창립되면서부터였다. 일제식민시대에 문화재에 대한자료조사와 연구가 시작되었으나, 국가적 차원에서의 본격적인 관리 및 진흥정책은 한국정부 수립이후부터이며, 이로부터 우리나라의 문화정책은 5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1950년대 문화정책은 전쟁의 소
한국을 자본주의 세계 체제의 최전선으로 규정짓고 한국의 정치적․사회적 환경을 안정시키기 위해 엄청난 원조를 제공했다. 이러한 국제적 환경은 1950년대한국 사회를 미국에 대한 원조에 의해 유지되는 원조경제로 만들었고 모든 경제적 토대는 원조에 의해 재생산되었다. 그러나 1957년 이후 미
연구소, 1994.
1.2 1930년대의 서울
1930년도를 전후한 시대의 서울은 19세기의 파리와 같은 대도시에 비교할 수는 없었으나, 명치유신 이후 급격히 성장한 일제가 실시한 한국 내 시장 확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한 도시화 정책으로 외형상으로나마 근대도시의 풍모를 갖추고 있었다. 자료에 따르자면 1
연구는 적절치 못하다고 생각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 한국전쟁의 원인을 밝히는 전통주의와 수정주의의 시각, 그리고 새로운 수정주의 경향들을 소개하고 우리조의 시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1) 기존 시각 정리
1) 전통주의
미국학계의 한국전쟁에 대한 수정주의,